Ys2tozjqtocpn9fsbz5w

퇴사학개론

행복한 일을 꿈꾸는 직장인 필수입문 강의

이대로 회사를 다닐 수도 무작정 퇴사를 할 수도 없는 시대

삼성전자를 퇴사하고 현재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언더독스 스쿨 대표이자, 카카오 브런치에서 필명 ‘티거JANG’으로 불리우는 퇴사학교 교장 장수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퇴사에 대해 막연한 고민을 품고 살아갑니다. 월요일 아침마다 출근길에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이러한 현실 속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실정입니다. 제가 퇴사를 해 보니 섣부른 퇴사가 얼마나 힘든 일인지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냥 이대로 회사를 다닐 수도, 무작정 퇴사할 수도 없는 현실 속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이도 저도 할 수 없는 진퇴양난의 시대에서 현실은 어쩔 수 없다고 체념하기 전에, 비록 작더라도 실천적 변화를 꿈꾸고자 합니다.

<퇴사학개론>은 퇴사를 독려하는 수업이 결코 아닙니다. ‘퇴사’라는 상징적인 화두를 던지며, 우리들의 보다 나은 일과 삶을 꿈꾸고자 합니다. 퇴사가 필요한 사람은 내가 원하는 일을 탐색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하도록 도와주고, 퇴사를 고민하는 사람은 퇴사하지 않고도 회사 안에서 더 잘 지낼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이러한 실제 변화를 위해서는 나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깨닫고, 직장을 다니는 경제적 안정성의 장점을 십분 발휘하여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며 새로운 탐색과 경험을 넓히는 것입니다. 본 <퇴사학개론>은 이러한 탐색을 위한 근본적인 화두를 던지고 실천적 대안을 찾는 설레이는 여정의 첫 출발이 될 것입니다.

다음주는 조금 다른 월요일을 맞이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퇴사학교 신입생의 첫 입문과정 <퇴사학개론>을 수강 신청하세요. 여느 때와 다른 일요일 저녁이 어쩌면 미뤄왔던 내 삶의 놀라운 터닝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본 수업을 먼저 수강해야 다른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관심 있는 다른 수업을 먼저 들으시고 본 수업을 신청하셔도 좋습니다)


추천대상

  • 현재의 회사 생활이 막막한 2030 직장인
  • 미래의 평생 커리어를 고민 중인 3040 직장인
  • 평생의 행복한 일에 대한 힌트를 얻고 싶은 누구나 (학생, 직장인 등)


기대효과

  • 막연한 퇴사 고민을 구체적으로 점검합니다
  • 회사를 언제까지 다녀야 할지, 그 동안 회사에서 어떤 능력을 중점적으로 더 키워야 할지 진단함으로써 회사를 좀 더 잘 다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 나만의 궁극적인 행복한 일에 대한 방향성을 수립합니다

수업 맛보기



커리큘럼


1교시 퇴사 후 1년, 백수를 실험하다.

배경 : 입사에서 퇴사까지
고민 : 퇴사 후 1년 백수 생활, 고민 및 시행착오
성취 : 이룬 것 및 과정/결과, 레슨런

2교시 퇴사하고 싶은 7가지 이유 (Feat. S자 커리어 곡선)

S자 커리어 곡선
회사생활 7대 고민
커리어 선택을 위한 기준

3교시 행복한 일을 위한 2가지 질문

행복한 일의 조건
내가 원하는 일을 찾는 방법
내 일 찾기 메트릭스

4교시 평생 커리어 설계하기

평생 커리어 로드맵
평생 커리어 비즈모델
커리어 설계 실행 방법론

5교시 레슨런 및 프로젝트

나의 일 역사 : Task & Work 분석
내 일 찾기 메트릭스
커리어 플랜 작성하기



퇴사와 퇴사 이후의 삶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선생님 사진

장수한

퇴사학교 교장, 창업자
전 삼성전자 전략기획, 사내벤처
전 소셜벤처 언더독스 CSO
카카오 브런치북 1회 대상 수상 작가
저서 <퇴사의 추억>, <퇴사학교>, <사직서에는 아무도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
연세대 경영학 졸

퇴사학교 교장, 창업가, 작가 및 수업 기획자이다.
평범한 직장인 출신으로 회사생활 및 퇴사 이후 경험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에서 혁신적인 지식창업가의 길을 개척하고 있다.
삼성전자에서 전략기획, 해외영업 및 사내벤처를 경험했다. 퇴사 후 3개월간 100권의 책을 읽고 삼성판 미생이라 불리는 '퇴사의 추억'을 집필, 카카오 브런치북 대상을 수상했다.

국내 최초로 퇴사라는 화두로 어른들의 진로를 탐색하는 '퇴사학교'를 설립하여,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행복한 일을 찾기 위한 혁신적 대안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창립 후 5,000명의 직장인 학생 및 50여명의 선생님과 함께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꾸고 있다. SBS 스페셜, KBS 명견만리, 독일 Die Zeit 등 국내외 100여회 언론에 조명되며 대안적 직장인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qt-Vm-JAdA


수강 신청 안내 (이용가이드)


Frequently Asked Questions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퇴사학교의 오프라인 수업은 크게 1) 내용 강의(이론)와 2) 실제로 강의 내용을 실행해보는 워크숍 강의(실행) 2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1) 내용 강의의 핵심을 추려 해당 주제 수업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게 1-2시간 분량의 엑기스 강의가 온라인 수업입니다. 오프라인 수업은 4주 12시간 과정으로 강의 이외에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수강생 개개인이 실행 단계에서 맞닥뜨리는 각기 다른 문제들을 선생님과 함께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수업 주제 관련하여 원하는 주제나 아이템이 명확한 경우 선생님의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줄여 빠르게 그리고 제대로 실행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은 누가 들으면 좋나요?
- 관심 있는 수업의 커리큘럼을 확인했을 때, 처음 접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 수업이 궁금한데 오프라인 수업을 바로 시작하기엔 일정이 맞지 않습니다. -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배우고 싶습니다. - 오프라인 수업의 비용을 지불할 만큼 괜찮은 수업인지 확인해보고 싶습니다. 위와 같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오프라인 수업은 누가 들으면 좋나요?
- 관심 있는 수업의 커리큘럼을 확인했을 때, 어느 정도 접해서 익숙한 내용입니다 - 해당 주제에 대해서 혼자 해보려고 했으나 중간 과정에서 계속 막히고 답답해요 - 해당 주제에 대해서 당장 실행해보고 싶습니다 (예시 : 유튜브 수업 – 바로 내 채널을 개설해서 영상을 올려보고 싶다. 쇼핑몰 수업 – 바로 온라인 쇼핑몰에 내 아이템을 팔아보고 싶다.) - 해당 주제 관련 뭘 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계획(아이템, 주제, 채널 등)을 갖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결제 수단은 무엇이 있나요?
온라인 퇴사학교는 카드결제만 가능합니다. 원하는 수업을 선택해서 Enroll in Course 버튼을 누르시면 결제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결제 페이지에서 요구하는 카드 정보를 입력하시면 결제 완료됩니다.
강의 자료는 어떻게 다운받나요?
수업 상세 페이지에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Class Curriculum 맨 마지막에 강의 자료가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Start 버튼을 누르면 자료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자료 화면 밑, 그리고 코멘트를 적는 Discussion 위쪽 위치에 “온라인 강의_다운로드용 강의안_수업명 pdf” 파일명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강 전에 미리 자료를 다운로드해 참조하면서 수업을 시청하시길 권장합니다.

Get started now!



KJS님

"퇴사를 하고 나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많이 막연하고 막막 했었는데, 끝이 없는 터널 속에서 출구가 보이는 한줄기의 빛을 본 강의 였습니다. 장수한 교장 선생님 ^^ 잘생기셨고 강의가 너무 가슴에 많이 와 닿았습니다. 퇴사학 개론은 퇴사를 하고 난 후 직장인들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방향을 잡아주는 강의여서 정말 좋았습니다. 장수한 교장 선생님 앞으로도 좋은 강의 많이 개설해 주세요. 퇴사를 하고 나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한 저에게 큰 힘과 엄청난 도움이 되었던 강의였습니다. 장수한 교장선생님과 퇴사학교에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JW님

"대학 전공 때 전공이나 교양 개론 수업은 들었어도 퇴사에 관한 개론을 들을 거라고는 생각도 안했는데, 그 어느 때보다도 학구적인 학생이 되어서 퇴사학교에 문을 두드렸습니다. 브런치에 올리신 글들을 보고 장수한 교장님이 어떤 분이실까 궁금했는데 실제로 뵈니 반가웠습니다.

아무도 나의 생존과 안녕을 보장해주지 못하는 시대, 점점 더 커져가는 불확실성의 시대,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물음표만 한 가득이었습니다. 혼자서 고민했지만 답을 찾을 수 없었고, 고민의 내용조차 편하게 공유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해서 답답했습니다. 제가 유별나게 구는 게 아닐까 싶기도 했구요. 그런데 저처럼 고민하시는 분들을 퇴사학교에서 만나게 돼서 반가웠습니다. 서로 간에 공감하고 연대하는 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었는데, 퇴사학교가 그 역할을 선구적으로 하고 계셔서 가려운 등 긁는 기분이 들었어요.

수업을 들으면서 결국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의 중요성을 한 번 더 실감했습니다.
먹고사니즘이 가치보다 우선한다는 평범한 이야기도 장수한 교장님의 입을 빌어서 들으니 정신이 버뜩 들었습니다. 낭만적인 퇴사라는 것은 없다는 말씀이시겠지요. 한편으로는 먹고 사는 일의 엄중함이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막연한 상상과 짐작으로 퇴사를 하고 후회하지 않으려면, 충분한 고민 + 철저한 계획과 준비 + 성실한 예행연습 및 실행이 필요하겠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네네, 당연하게도. 용기를 내야겠습니다.

교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성공을 위해 미루는 삶이 아닌 성장을 이루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퇴사학개론을 통해서 한 발 내딛었네요. 저의 변곡점을 찾을 수 있는 데 필요한 많은 것들을 퇴사학교에서 배우고 찾게 되길 기대합니다.

좋은 수업, 감사했습니다!"


JINOH PARK님

"어느 정도 퇴사라는 것에 대해 결심을 한 사람이지만.. 퇴사학개론에서 이야기 해 주시는 것과 같이 무작정 도피성으로 결정을 하기 보다는 나에대해 생각해보고 나의 강점은 무엇인지를 각자 고민해 보고 퇴사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생에 있어 중요한 결정을 무모하게 해서는 안되겠죠.. 점점 더 많은 클래스 들이 생기고 있는 것 같아서 퇴사를 고민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의들이 생겨났으면 좋겠네요.."


지은님

"퇴사를 결심하고 막연하고 불안한 마음이 컸었는데, 현실적인 조언으로 많이 정리가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또 단순히 퇴사 후 이야기 뿐아니라 회사 안에서 잘 성장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은 제 주변에서는 들을 수 없었던 것이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또 뵙겠습니다 ^^"